top of page

Beti Bachao, Beti Padhao가 Maharashtra 와 Gujarat 일부 지역에서 작동하지 않는 이유

Maharashtra 사회의

베티 바차오 베티 파다오BBBP 캠페인은 뿌리 깊은 사회적 규범을 바꾸는 데 실패했습니다 | 사진: Tribhuvan Tiwari

작년 1월, 마라트와다 지역의 비드 지구 경찰은 제보를 받고 정부에서 임명하여 어머니와 아이들에게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성 근로자인 앙간와디 세비카의 집에서 비밀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의사가 있는 그 집에는 초음파 검사기와 낙태 약이 비치되어 있었습니다. 불법적인 산전 성 감별 시술을 위한 지하 병원으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2022년에 앙간와디 세비카와 그 의사는 나중에 사망한 임산부의 낙태와 관련된 사건으로 체포되었습니다. 두 사람은 보석으로 풀려난 후 불법적인 성 감별 사업을 재개했습니다. 그들의 최근 체포는 태아의 성 감별을 금지하는 임신 전 및 산전 진단 기술(PCPNDT)법을 당국이 시행하지 않은 사실을 여실히 드러냈습니다. 


Maharashtra
Maharashtra


Beed는 여아 살해를 억제하기 위한 연방 정부의 대표적인 'Beti Bachao, Beti Padhao'(BBBP) 계획에 포함된 마하라슈트라의 주요 지구 중 하나입니다. 이 지구는 여전히 초음파 검사를 통한 성 감별과 여아 태아의 낙태가 만연한 주의 적색 구역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Beed는 여아 출산이 남아 출산보다 급격히 감소하여 1,000명의 남아당 933명의 여아라는 전국 평균보다 낮아졌습니다. Patoda tehsil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아가 764명만 태어났고, Shirur tehsil에서는 848명, Kej tehsil에서는 여아가 888명만 기록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출생 시 지구의 성비가 1,000명의 남아당 여아가 797명이었던 지난 10년(2011-12년)에 비해 약간 개선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2021년에 발표된 제5차 전국 가족 건강 조사의 데이터에 따르면 마하라슈트라 주의 출생 성비는 왜곡되어 있으며, 1000명의 남자 아이당 913명의 여자 아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슷한 상황이 이웃 주인 구자라트에서도 나타나는데, 출생 시 성비가 여아 866명/남아 1000명으로 낮습니다. 총리 나렌드라 모디의 고향인 메흐사나 지구는 여성 출산율 감소 측면에서 주에서 가장 낙인이 찍힌 지역 중 하나입니다. 활동가들은 출생 시 성비가 개선되었지만, 의료진의 의지와 이용 가능한 인프라로 인해 불법적인 성 감별이 주에서 흔하다고 말합니다. 파텔과 타쿠르 카스트 사이에서는 남아를 선호하는 경향이 흔하여 이러한 지역 사회에서 성비가 왜곡되었습니다.



모디가 이끄는 BJP 정부가 2015년에 시작한 BBBPP 캠페인은 '여아를 구하려는' 정부 이니셔티브의 연장선이었습니다. 핵심 목표는 저출산 위기를 해결하고 여아의 생존, 보호 및 교육을 보장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마하라슈트라와 구자라트 서부 지역의 현실은 대중의 인식과 옹호에도 불구하고 캠페인이 성공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많은 활동가들은 국가 여성 위원회 위원인 옹호자 바르샤 데슈판데는 BBBP 캠페인이 정치적 성과였지만 건설적인 변화를 이루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이러한 관행이 만연한 이유로 낮은 유죄 판결률과 법 집행에 대한 정부의 무관심을 비난합니다. 


BBBP 캠페인에는 임신 전 및 출산 전 진단 기술법(PCPNDT), 아동의 무상 의무 교육을 받을 권리법, 국가 식량 안보법, 아동 성범죄 보호법(POCSO), 여성 가정 폭력 보호법, 아동 결혼 금지법, 아동 노동(금지 및 규제)법 등 7개 법률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10년 이상 정부와 함께 이런 사건의 피고인에 대한 엄격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캠페인을 벌여 왔습니다. 유죄 판결보다 무죄 판결이 더 많기 때문에 기소가 실패했습니다. 기소장이 늦게 제출되거나 정치적 간섭이 있습니다. 왜 정부는 이런 사건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습니까?" 그녀는 묻습니다. Deshpande는 아동 결혼과 여아의 불법적 성 결정 및 낙태를 시행하는 병원에 대한 여러 가지 단속 작전을 개인적으로 수행했습니다. 그녀는 이런 사건에서 단 한 건의 유죄 판결도 없었다고 주장합니다. 그녀에 따르면 BBBP 캠페인 기금은 옹호와 캠페인에 사용되며, 젠더 감수성 교육, 시민 사회 조직의 역량 구축을 위한 현장 메커니즘을 강화하여 아동 결혼과 성 결정을 개입하고 억제하는 데 사용되지 않습니다. "여아 교육 및 구조 분야에서 일한 NGO와 시민 사회 구성원은 정부 감독 및 조정 회의에 대표되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훼손되고 괴롭힘을 당합니다." 그녀는 말합니다.


마하라슈트라에서 BBPP 캠페인은 처음에 마라트와다 지역에 위치한 Beed, Sambhajinagar, Dharashiv, Jalna, Jalgaon, Ahmednagar, Buldhana, Washim, Kolhapur, Sangli의 10개 지구에서 시행되었습니다. 마라트와다는 가난하고 가뭄이 잦은 지역으로, 농부의 자살, 아동 결혼, 여아를 없애려는 성적 결정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또한 매년 가족과 함께 6개월 동안 주의 여러 지역에 있는 사탕수수 농장으로 이주하는 약 14lakh명의 사탕수수 수확 노동자가 거주합니다.  


Beed 지구의 아동복지위원회(CWC) 위원장인 Ashok Tangade는 사탕수수 수확 가족 대부분이 노동력 면에서 착취당하고 부채가 많아 자녀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가족들은 절박해서 일찍(13세 정도) 여자아이를 시집보내거나 낙태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성인 여성은 아이를 두 명 낳은 후 자궁적출술을 받아 생리 위생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농장에서 오랜 시간 일할 수 있습니다." 


지난 9개월 동안 비드 지구의 CWC는 강제 아동 결혼 사례 288건을 기록하고 미성년 소녀들을 구출하여 재활했습니다. 모든 사례는 NGO 직원과 사회 활동가에 의해 보고되고 중단되었습니다.


Tangade는 모든 마을에 Panchayat에 'gramsevak' 회원이 있으며, 이 회원은 아동 결혼 사건을 지구 당국에 알리는 일을 담당한다고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사건은 가족이나 sarpanch의 엄청난 압력과 괴롭힘으로 인해 억제됩니다. 게다가, gramsevak이 그러한 사건을 보고할 인센티브가 없기 때문에 그러한 결혼이 계속 발생합니다."



구자라트에서는 왜곡된 성비로 인해 결혼 위기가 발생하여, 절박한 남자들이 결혼을 시도하면서 아동 신부 인신매매와 신부 사기단이 생겨났습니다. 마하라슈트라 주지사 데벤드라 파드나비스는 주에서 온 미성년 소녀들이 결혼을 위해 구자라트로 인신매매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베티 바차오 베티 파다오는 2015년에 시작되었으며 여아를 구하고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아누프리야 요가가 삽화를 그렸습니다.

베티 바차오 베티 파다오 10주년: 진정한 진전인가, 아니면 공허한 약속인가?

저자: Aranya Mukerji


구자라트는 교육, 특히 중퇴율 측면에서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교육부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 주는 고등학교 중퇴율 면에서 하위 7위 안에 들며 17.85%로 전국 평균 12.6%보다 높습니다. 



구자라트 동부 부족 지구에서 주로 활동하는 ANANDI NGO의 전무이사인 니타 하디카는 이 지역이 5세 미만 아동의 영양, 교육 및 사회적 발전 측면에서 부족하다고 말했습니다. 부족 인구는 일자리를 위해 이주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어린 자녀를 데리고 다니기 때문에 학교를 빠지기도 합니다. 그녀는 "여아의 학교 등록률은 개선되었지만 여전히 18세가 되기 전에 결혼합니다. 여아가 기초 교육을 마쳐도 취업 가능성이 부족합니다. 어떤 종류의 자율권이나 의사 결정권도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하디카르는 사회적 규범과 관행을 바꾸고 여성의 성 및 생식 건강 측면에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 사회 수준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아메다바드, 메흐사나, 파탄, 간디나가르 지구에서 BBBP 계획을 시행한 NGO CHETNA(건강 교육 훈련 및 영양 인식 센터)의 전 프로젝트 디렉터인 스미타 바지파이 박사는 사회적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장기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합니다. "우리는 마을 사람들과 앙간와디 근로자들과 함께 젠더 감수성 워크숍을 진행했고 그들에게 성 결정의 해로운 영향에 대해 알렸습니다. 그들은 문제를 이해하고 동의하지만, 소녀들이 소중히 여겨지고 승진하는 대규모 사회적 변화가 필요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구자라트족은 전통적으로 무역을 하는 공동체이기 때문에 남자아이가 가업을 이어가는 것을 강력히 선호합니다. 가족의 남자아이만이 화장을 하고, 노부모를 돌보고, 상속을 받을 수 있다는 개념과 같은 다른 규범도 이러한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활동가들은 이러한 사고방식이 바뀌지 않고, 소녀들이 가족의 책임을 다하는 데 있어 소년과 동등하게 여겨지지 않는다면 BBBP 캠페인은 상징적인 것으로만 남을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